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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어교원

한국어 능력 중 사회언어학적 능력이 떨어지는 학습자의 한국어 능력을 신장시키기위한 구체적인 방안 레포트에 관해서.

by ko-man 2023. 6. 3.

사회언어학에서의 언어

 

 

 

사회언어학은 인간이 사용하는 언어와 사회체계 안에서의 행동의 상호작용등을 밝히고,

 

언어에 대한 태도나 언어 및 언어 사용자의 사회적 체계에 관련된 문제들을 연구하려는

 

학문으로 사람은 누구나 관계를 맺으며 살아가는 사회적인 동물이며, 이렇게 관계를 맺을때는 의사소통이 필수이다.

 

의사소통은 비 언어적인 표현과 언어적 표현으로 나뉘지만 비 언어적 표현으로도 자신의 생각이나 감정을 표현할 수는 있다. 하지만 언어적 표현을 통해 보다 정확하게 자신과 상대의 의도를 파악하고 전달할 수 있다.

 

1. 한국어 교육에서 사회언어학적 측면을 강조한 교육 커리큘럼 개발

2. 사회언어학적 측면을 강조한 교재 및 학습자료 제공

3. 말하기 및 쓰기 연습을 통한 실제 의사소통 능력 향상

4. 대화 및 토론에 참여하는 기회 제공

5. 문화와 관련된 다양한 주제를 다루면서 한국어를 학습할 수 있는 프로그램 제공 사회언어학에서의 언어

 

사회언어학의 연구범위

 

인간이 사용하는 언어를 사회적 요인과 관련지어 생각하자면, 개개인의 언어 사용 양상이 다양한 사회적 구조와 환경에 맞춰 변이되기도 하고 여러가지 사회적 요인에 따라 반영되는것으로 보고 있으며, 사회 언어학에서는 접근하는 방식에 따라 , 말하기의 민족지학, 변이 사회언어학, 언어사회학 등으로 나눠 볼 수 있다.

 

한국은 1970년대에 들어 사회언어학 이론이 소개되었으며 이를통해 형태,동사중심의 경어법 연구에서 벗어나 사회적 측면에서의 경어법을 다루게 되었다.

 

- 한국어와 사회언어학적 관계

 

한국에 사회언어학이 도입된 것은 1970년대 중반부터였으며 초기에 외국 유학을 다녀온 학자들에 의해 이론적 소개가 이루어지는 정도였다. 한국에 사회 언어학이 도입된 초기, 국내에서는 높임법이 가정 먼저 사회언어학적 관심을 받게되면서 연구 성과면에서도 편중되었다고 한다. 한국어에서는 높임법 범주로 인해 사회 계층이나 성별 요인보다 연령에서 언어 변이현상이 두드러졌기 때문이며, 실제 현장에서도 이에 대한 연구가 많았다.

 

1.역할극이나 상황극을활용한 수업을 구상한다

 

등등..

 

이런식으로레포트를 적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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